이미 현대 의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소한 병이라 한들, 이를 깨끗하게 완치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서양 의학이라 불리 우는 양학적인 치료 이외에도, 반사 요법 등의 대체 의학을 시도해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바라는 것은, 일상 생활 속에서 약을 먹지 않고, 자연스럽게 병을 치료하는 것이겠지요. 우리는 약으로 인한 다른 부작용을 얻고 싶지 않으며, 뭐 솔직히 말하면, 사실 알약을 삼키는 것을 단순히 싫어할 수도 있고요. 저희가 이번에는 이러한 대체 의학의 하나로서, 자기 전에 스스로 하는 셀프 발 마사지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제대로 발 마사지를 하는 것인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루종일 혹사당한 발을 위해 잠들기 전, 10~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발의 피로를 덜어주도록 한다. 이때 소금이나 아로마 에센셜 오일, 또는 발 전용 입욕제를 넣어주면 더욱 효과적. 이처럼 족욕을 할 때는 발바닥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약간 띄운 상태에서 발을 앞뒤로 움직이거나 발가락을 꼼지락거려 혈액순환을 도와주도록 한다.
발바닥을 자극해 발의 피로 풀어주기
의자에 앉아 발바닥으로 맥주병이나 콜라병을 천천히 굴리면 피로가 사라진다. 발바닥의 가운데보다는 발끝이나 발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요령. 설거지 할 때도 지압발판을 밟고 서서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집안에서 걸을 때 의식적으로 까치발로 걷는 것도 좋다. 발끝으로 서서 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하면 양발 근육을 단련시켜 굳은살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집에서 쉽게 하는 발 마사지 요령
1. 발 마사지를 할 때는 손에 발전용 로션이나 크림을 약간 묻혀 발바닥 부위를 심장 쪽으로 끌어올리듯 주무르는 것이 기본이다. 먼저 종아리 부분을 마사지하여 긴장을 풀어준 뒤 발목을 둥글게 돌린 뒤 오른쪽으로 5번, 왼쪽으로 5번 잡아 당겨 준다.
2. 발목과 복사뼈 주위를 엄지와 다른 손가락으로 마사지해준다.
3. 발뒤꿈치부터 발가락 아랫부분까지 발바닥 전체를 주먹을 쥔 상태로 골고루 눌러준다.
4. 발가락을 뒤로 젖히는 동작을 여러 번 한 후,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하고 발등의 힘줄과 인대 사이를 양손 손가락 끝으로 세게 밀면서 눌러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